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지에 대해 천착했다. 이들은 이 작업을 ꡒ원자에서 문화로ꡓ라고 불렀다. 이 두 개의 흐름이 합쳐져 탄생한 것이 제록스 컴퓨터공학실험실(Computer Science Laboratory, CSL)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로그램이었다(Weiser et al).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처음부터 이처럼 공학자와
유비쿼터스 개요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88년 제록스 팔로알토연구소(PARC)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 제시한 유비쿼터스컴퓨팅이 그 효시다. 이 개념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이 편재되게 하되 이것이 사용자에게
Ⅰ. 개요
시간적인 측면으로 볼 때 같은 것이 되풀이되는 소위 주기적인 것으로 1일, 1주간, 1년이 있다. 이는 인간이 생활해 가는 중에 가장 기본적인 시간 사이클이다. 1일은 태양 운행이며, 아침, 낮, 저녁, 야간으로 이어진다. 아침은 출근 등교를 위한 준비의 시간이다. 정오를 사이에 둔 몇 시간 즉
1. 머리말
최근 우리사회는 정보산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정보집약적 사회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건축에서의 대응은 사무용 건물의 경우, 사무공간의 환경이나, 생산성 향상, 이용의 편리성 등 최첨단 지능형 빌딩(IB:Intelligent Building)의 구축에 초점이 맞춰져 왔고, 주거용 건물의 경
주거공간이 들어가게 되고, 살림 채 규모가 큰 편이며, 내부에서 모든 공간이 연결되도록 지었다. 한반도 동북부 뿐 아니라 경기도 북부를 거쳐 중부 서해안 섬 지방에 이르기까지 널리 분포한다.
Ⅱ. 주거의 의의
주거는 가족이 생활하기 위한 근거지이며 생활을 담는 그릇으로서 가족의 안식처이